돈데크만의 베이스캠프

인천국제공항 가는 방법(지하철, 버스노선, KTX시간표) 본문

해외여행/해외여행 팁

Dondekman 2017. 4. 3. 19:50

어디서든 올 수 있고, 어디로든 갈 수 있다.

지난 3월 중국 장가계로 4박 6일 여행을 다녀왔다. 인천국제공항서 비행기를 탔는데, 인천국제공항은 우리나라 제 1의 공항답게 크고 시설이 좋았다. 무엇보다 서울에서든 지방에서든 여러 교통편으로 잘 갈 수 있게끔 되어 있었다. 나는 일찌감치 가서 공항 구경이나 할까, 하고 점심을 먹고 인천공항역 가는 지하철을 탔다.

인천국제공항 공항철도

인천국제공항역으로 가는 지하철은 공항철도노선으로 인천1호선 계양역이나 2호선 검암역에서 탈 수 있다. 인천 공항철도노선은 서울역과 다이렉트로 연결된다. 그래서 관련 상품도 있다. 계양역에서 인천공항가는 전철을 기다리고 있는데, 포스터들이 보인다. 이건 <MT 워크숍 열차>라는 상품이다.

인천공항철도 여행 상품

그리고 탑승수속 및 수하물 탁송, 출국심사까지 서울역에서 할 수 있는 경로도 있다. 서울역 지하 2층에 가면 당일 국제선 항공편 승객에 한해 탑승수속을 밟을 수 있다. 아, 이런 것도 있었구나. 수속은 서울에서 밟고, 인천공항에서는 그냥 비행기만 타나니.

인천공항 탑승수속을 서울역에서?

계양역에서 인천공항역으로 가는 지하철은 제법 뜸하다. 뒤를 돌아보자 의자가 긴 벤치식으로 되어 있지 않고, 개별적으로 띄엄띄엄하다. 캐리어를 비롯한 각종 짐을 부려놓고 앉아있기에 딱 좋아보인다.

계양역에는 이곳이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는 환승노선이라는 것을 말해주듯 무인 증명사진 촬영룸이 있다. 이곳에서 여권용 사진, 명함, 반명함판 등 다양한 사이즈의 증명사진을 즉석에서 찍을 수 있다. 예전에 스티커 사진 찍던 곳이 생각나더라. 생긴 것이 대륙의 분위기다. 중국인 전용이라는 듯이. 지하철을 타도 광고문구가 온통 중국어다. 중국 지하철을 탄 느낌. 우리나라에 중국인 관광객이 많긴 많은가보다.

버스타고 인천국제공항 가는 방법

내가 지하철로 인천국제공항에 가는 동안, 그 시각, 부모님은 전주에서 시외버스를 타고 올라오고 계셨다. 전주에는 인천국제공항으로 바로 오는 버스가 두 가지 있다.

시외버스

임실-전주-익산으로 해서 인천국제공항까지 오는 시외버스다. 전주에서 탑승할 시 3시간이 걸리며, 요금은 26000원. 요금은 성인/중고등학생/소아(24500원/19600원/12300원)이다. 운행은 하루 6번인데, 새벽 3시가 첫차다. 이어 4시, 6시 차가 있고, 오전 8시, 11시를 거쳐, 오후 낮 시간에는 13시 20분 버스가 유일하다. 부모님이 타고 오신 버스가 바로 이것.

만약 전주가 아닌 전북지역에서 이 시외버스를 타려면 전주가 아닌 익산에서 타는 것을 추천한다. 익산터미널에서는 여행용도의 주차가 무료이기 때문이다. 가격도 전주에서 타는 것보다 1000원밖에 안 비싸다. 익산에서 타려면 익산IC의 GS우리주유소에서 기다리면 된다.

타 지역에도 인천국제공항행 시외버스 노선이 있다. 기타 자세한 것, 시간표와 노선정보는 1670-5477, <버스타고>(bustago.or.kr)에 들어가보시길. 시외버스 통합예매시스템 사이트에서는 예매할 수 없다! 주의를 요한다.

공항리무진(대한리무진)

전주에서 대한리무진을 타고 김포공항이나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는 버스는 많다. 하루에 27회나 다니니, 30분에 한대꼴이다. 소요시간은 시외버스보다 조금 더 걸려서 3시간 30분~50분이다. 요금은 성인 31000원, 소아 15500원. 타는 곳은 전주시외버스터미널이 아닌 터미널 맞은편 새중앙병원 옆이니 주의해야한다.

대한리무진 인천공항셔틀버스에 대해 알고 싶으면 대한리무진 홈페이지http://www.limusine.co.kr/가 있다. 버스노선과 시간표가 자세히 나와있다.

KTX타고 인천국제공항가기

인천국제공항 지하1층까지 KTX가 바로 온다. 예전에는, 그러니까 2018년도까지는 오전 11시 53분에 전주역을 출발해 인천공항에 도착하는 건 14시 38분. 인천공항에서 오는 차편은 15시 50분 출발에 전주도착 18시 29분이다.요금 어른 47000원, 특실 65800원  2시간 40분 정도면 케이티엑스로 인천공항과 전주를 오갈 수 있었다. 2019년 현재 기준으로는 인천공항과 전주간의 직행 KTX노선이 폐지된 상태다. 단, 광명역까지 케이티엑스를 타고 가서 인천공항으로 오는 리무진버스를 탈 수 있다. 이경우 광명역에서 공항수속을 밟아 인천공항에 와서는 바로 비행기를 탈 수 있다.